<디지털 모자이크>



어딜가나 디지털 타령이다. 벌써 몇년됐다. 음악계만 해도 그렇다. 디지털음악발전협의회라는 단체가 생길만큼 디지털은 음악계에서도 화두다. 그런데 과연 디지털이 뭘까, 라고 묻는다면 조리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없는 것 같다. 올해 정치판에 유난히 많이 등장했던 진정성 같은 단어처럼 기표의 이미지만 존재하고 기의는 알쏭달쏭한 단어 아닌가. 그러다보니 디지털의 진정한 힘은 종종 잊혀진다. 디지털은 아날로그로 생산된 컨텐츠의 유통과 소비를 대처할 뿐 생산 그 자체를 대처하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설명하자면 이렇다.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 음원은 공장에서 음반의 형태로 생산되고 물류망을 통해 유통된다. 음반을 사지 않으면 음악을 소유할 수 없었다. 테이프로 복사해서 소유하면 음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음반은 mp3로 리핑되어 네트워크를 타고 시간과 공간과 돈의 제약을 넘어 언제 어디서나 소유할 수 있는 형태로 변했다. 원본의 가치란 건 사실상 소멸했다. 음반이 리핑되는 순간, 아날로그는 디지털 파일로 바뀐다. 유통과 소비가 디지털로 환원되는 것이다. 그러나 생산, 혹은 창작은 여전히 아날로그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 과정을 디지털로 환원할 수는 없을까. 즉, 디지털의 참된 힘을 창작에 반영할 수는 없을까. 이런 의문에 꽤 고려할만한 답을 던지는 책이 <디지털 모자이크>다.

저자인 스티븐 홀츠먼은 이 책을 통해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현실 세계를 대처하는 것 뿐 아니라 기존의 세계에서는 불가능했던 경험과 예술이 디지털을 통해 가능할 수 있음을 풍부한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불연속성과 상호작용, 역동성과 비실체성 등 디지털 세계의 특징을 통해 새로운 예술이 탄생할 수 있는 길을 암시하는 것이다. 음악의 예를 들자면 브라이언 이노의 앰비언스 뮤직이 될 것이다. 그는 코안 뮤직(koan music)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특정한 환경안에서 컴퓨터가 스스로 음악을 만들어내는, 환경 음악을 창시했다. 작곡의 주체가 인간에서 컴퓨터가 된 것이다. 쉽게 말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비주얼 효과가 음악에 반응해서 형성되듯, 이 프로그램을 통하면 음악이 여러 환경에 반응해서 생성되는 것이다. 인간은 그렇게 만들어진 음악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된다. 즉 인간은 디지털을 통해 창작의 주체에서 절대자로 격상될 수 있음을, <디지털 모자이크>는 말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여러 생각이 떠오른다. 스트리밍이든 mp3든 기존의 음악은 창작자와 청취자를 나눈다. 그러나 시공간을 초월하고 인터랙티브적인 특성을 강조하는 사이버스페이스를 잘 활용한다면 창작자와 청취자의 구분이 없는, 새로운 형태의 음악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작곡가인 필립 그래스가 ‘고스트 댄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이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들이 하나의 음원이 되고, 그 음원들이 모여 거대한 교향곡을 만들어내는 실험을 했듯이 말이다. 얼마전 영국의 올스타 프로젝트인 플레이어스는 <From The Six Corner>라는 음반을 통해 재미있는 시도를 했다. 이 앨범에 담긴 ‘What's Your Problem?'이라는 노래를 기타, 베이스, 드럼 등 모든 트랙별로 따로 들을 수 있게 한 것이다. 각 트랙의 조합도 물론 가능하다. 전통적인 음악감상의 시대, 즉 마스터링이 끝난 단계의 최종 버전만을 들을 수 있던 때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형태의 감상이다. 디지털을 부정하거나, 자포자기할게 아니라 디지털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창작의 방법론을 연구해야하지 않을까. 라디오헤드가 <In Rainbows>를 미리 풀어버리면서 디지털 시대의 아젠다를 선점했듯이 말이다.

스쿱원고

by 김작가 | 2007/12/28 12:15 | 바벨의 콘서트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zakka.egloos.com/tb/355080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7/12/29 22:32
그런데 이 책, 이젠 좀 낡았어. 특히 그래픽 관련된 주장들은.. 지금은 기술이 너무 발전돼서 오히려 폐기되어야 할 지경... 저 고스트 댄스 라는 것도.. 지금의 눈으로 보면 좀 허접함...-_-;;
Commented by 김작가 at 2007/12/29 23:51
아니 근데, 현실 대중음악에서 저런 정도도 아직 안 나오고 있으니 문제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음악 친구나 해요
by 김작가 2008 이글루스 TOP 100
Calendar
메모장
noisepop@hanmail.net
http://twtkr.com/GrooveCube
카테고리
전체
음악이 해준 말
생각
스토리
대화
어른들의 놀이터
번쩍하는 황홀한 순간
상수일지
아주 특별했던 봄
아주 특별한 여름
go20
private press
NM
야담과 실화
바벨의 콘서트
VS 칼럼
자전거 라이프
방명록
비밀의 창고
미분류
포토로그

보이는 것의 날인
태그
씨엔블루 어떤날 밥딜런 전망 매시브어택 글래스톤베리 VampireWeekend 그린데이 레미제라블 들뢰즈 아감벤 FnC 문화정책 아이돌 철학성향테스트 트위터 2010 Contra 루시드폴 내한공연 맑스 오아시스 블로그 국카스텐 인디 페스티벌 이병우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 이런들어떠하리저런들어떠하리
전체보기
rss

skin by zodiac47